Skip Navigation

home >FAQ

Q&A

RE : 문화재명칭 영문표기용례집에 따른 서원 영문 표기 관련 문의입니다
Writer
International Cooperation Division
Date
2019-08-01
Read
1856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와 같은 기호를 사용한 부분은, 기준규칙 제7조 "용도나 종류 등을 나타내는 후부 요소가 포함된 자연 지물 또는 인공 축조물 등의 고유명사는 그 전체를 로마자 표기하고 후부 요소의 의미역 표기를 함께 사용한다."는 조항과 관련이 있습니다.

[별표]의 명명 요소 목록에서 "~*" 표시를 사용한 용어는 '~각', '~당', '~궁', '~전' 등과 같이, 문화재 명칭을 구성하는 데 쓰이지만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들은 제7조에서 규정한대로 명칭 전체를 로마자 표기하고 의미역 표기를 병기하는 방식이 항상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서원, 산성, 향교 등과 같은 용어들은 일반명사로 독립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적 제379호 "전주향교"는 "Jeonju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로 표기하지만, 사적 제482호 "김제군 관아와 향교"는 "Gimje-gun Government Office and Local Confucian School"로 표기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명칭 전체를 로마자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원 표기의 경우, 용례집상 표기 기준은 지정문화재를 기준으로 합니다. 세계유산 명칭은 세계유산에 맞춰 별도 논의됩니다.

감사합니다.